의학 정보
올바른 경구피임약 복용법::비타민 B와 함께 챙겨 드세요!

피임약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나요? 결혼한 부부들은 물론이고 시대의 상황에 맞게 자유로운 연애를 즐기는 미혼 남녀들이 늘어나면서 건강한 성문화를 위한 피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개인의 신체적 특징이나 피임기간, 연령, 생활방식에 맞게 다양한 피임 방법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피임 방법으로는 먹는 피임약 '경구피임약'이 있습니다. 여성의 몸 안에서 생리 및 임신을 가능케 하는 두 가지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통해 여성의 배란 및 생리를 조절, 억제하는 방법 입니다 .

원하지 않는 임신을 피하기 위해서 경구피임약을 많이들 복용하고 있지만 올바른 경구피임약 복용 방법에 대해서 알고 계시는 분들은 많지 않은데요. 이러한 분들을 위해 올바른 경구피임약 복용법과 피임약 부작용 예방을 위한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올바른 경구피임약 복용법

경구 피임법은 피임 99%의 성공효과가 있을 만큼 가장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먹는 피임약인 만큼 먹는 방법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다음 달에 피임을 원하면 이번 달 월경이 시작된 날부터 5일 이내에 시작하여 매일 한 알씩 경구피임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깜박 잊고 하루 복용을 잊으면 12시간 이내 2알을 먹어야 합니다. 그래야 피임효과를 계속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약 복용을 2일 이상 걸렀을 경우에는 피임 실패 확률이 높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피임약은 여성들의 생리통을 줄여 줌은 물론 난소암과 자궁 내막암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경구피임약 복용에 따른 부작용도 있습니다. 체내의 비타민 B를 감소시키는 데 있습니다.

경구피임약 복용에 따른 비타민 B6 감소

1) 시험방법
● 연구목적 : 경구피임약을 복용에 따른 여성의 총 호모시스테인, 엽산, 비타민B6, B12의 농도를 비교
● 연구대상 : 219명의 건강한 여성
    - 지난 12개월 간 비타민제 복용이 없는 여성 중 경구피임약 복용경험이 없는 여성(159명)과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여성 (60명)으로 구분
● 연구방법 : case-control study
    - 공복 후 혈액을 채취하여 혈액 내 성분농도를 측정

2) 시험방법
● 연구목적 : 호모시스테인 대사와 관련이 있는 비타민 B군의 농도와 심부정맥혈전증(DVT)의 
                   위험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함
● 연구대상 : DVT환자 397명과 건강한 대조군 585명
● 연구방법 : case-control study
   - 공복 후 혈액을 채취하여 혈액 내 성분농도를 측정

피임약의 복용은 체내 비타민 B6의 농도를 감소시키는데 비타민 B6가 부족할수록 혈전증 발생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피임약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인 혈전증은 혈전에 의해 혈관이 막히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RDA b (1.4mg)보다 10배 이상 많은 ODI c (25-300mg)의 비타민B6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경구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는 여성분들이라면 피임약과 함께 비타민 B6가 함유된 비타민 제품을 같이 복용하시는 것이 건강관리에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비타민 B6 가 50mg 함유된 고함량 비타민 제품 임팩타민이 있습니다.

꾸준히 복용하면 90%이상의 높은 피임효과를 볼 수 있어 많이들 선호하는 경구피임약이지만 올바른 경구피임약 복용 방법을 알고 부족해지기 쉬운 비타민 B6를 충분히 섭취한다면 자기 자신을 더 소중히 가꿀 수 있습니다

2014.04.17 1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