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정보
입안의 염증 구내염 비타민 B로 예방하세요

4월 봄꽃 만개한 이 시기에는 환절기로 인해 건조하고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조금 더 건강관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 호흡기 질환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봄철에는 다른 계절 보다 자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건강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각종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적으로 생기는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입안의 염증 구내염 입니다. 구내염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한 감염으로 입 안 혀나 잇몸, 입술이나 볼 안쪽 등에서 염증 형태로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봄철 면역력 저하는 물론 피로누적으로 인해 처음 증세는 단순 구내염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 사람의 건강을 반영하는 곳이 구강인 만큼 잦은 구내염은 큰 병을 알리는 신호일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건강관리를 하고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내염 예방 방법

구내염에 대한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스트레스, 피로, 호르몬 변화, 갑작스런 체중 변화, 면역력 저하 등 다양한 원인들이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자극성이 강한 음식을 자제하고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대요. 특히 한 연구에 따르면 구내염 예방을 위해 비타민 B12를 복용으로 구내염 예방은 물론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 시험방법
● 연구목적 : 비타민 B12 복용이 구내염 치료에 미치는 영향연구
● 연구대상 : 지난 1년간 2달에 1번 이상 구내염이 발병한 18세 이상의 환자 58명 (시험군 31명, 대조군 27명)
● 연구방법 : randomisw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 1mg 비타민 B12 또는 위약, 6개월, 취침 전 1정 (설하) q.d.
    - 평가변수 (RAS : Recurrent Aphthous Sromatitis, 구내염)
      : Average duration of RAS episode(days) 평균 구내염 지속기간
      : Average number of RAS per month 월 평균 구내염 개수 
      : Average level of pain : 평균 통증정도

구내염이 생기게 되면 통증으로 인해 먹고 말할 때 불편함이 따르게 됩니다. 통증은 7-10일 동안 지속되고 궤양의 경우에는 보통 1-3주 내에 자연 회복되지만 그 사이 기간 동안 불편함은 물론 다시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구내염 예방을 위한 비타민 B

비타민 B12는 구내염에 의한 통증은 물론 구내염의 개수를 감소시키고 구내염의 치료기간까지 단축 시키기 때문에 구내염 예방과 빠른 치료효과를 위해서 비타민 B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고함량 비타민 B 영양제라 불리는 임팩타민이 구내염 예방을 위해 대표 비타민 B 영양제 입니다.
  

구내염에 좋은 돼지고기, 토마토, 다시마 등과 같은 채소류는 물론이고 비타민 B12가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영양제를 꾸준히 챙겨 먹는다면 구내염 예방은 물론 피로회복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건강관리로 즐거운 봄철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2014.04.19 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