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 정보
잠시 나왔다 금방 사라지는 봄의 별미! 봄나물종류 알아보기

 

봄하면 나물이고, 나물하면 봄이 성큼 다가온 지금, 시장이나 마트를 가도 온통 봄나물 천지랍니다. 쌉싸름한 맛, 매운 맛, 향긋한 맛 등 봄나물종류마다 가지고 있는 특유의 향도 가지가지. 아직은 쌀쌀한 날씨지만 봄나물의 향만으로도 봄을 느끼기에는 충분할 듯 해요.

 

특히 처음 싹이 돋아서 자라나는 어린 잎들은 연하고 향이 진해서 생으로 무쳐 먹어도 맛있다고 하는데요. 따뜻한 햇볕이 내리쬐면서도 찬바람 부는 봄 한철(2월 중순~3월 초) 잠시 나왔다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지금 시기를 놓치지 말고 챙겨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가장 먼저 봄을 알리는 봄나물종류와 함께 그 속에 들어 있는 비타민 정보를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환절기 건강관리는 물론 떨어진 입맛 돋우는 데 제격인 봄나물종류 체크해 두셨다가 반찬으로 만들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봄내음 물씬 나는 봄나물 예찬

 

봄을 생각하면 '봄나물'도 생각나지만 또 한가지 '춘곤증'을 떠올리게 됩니다. 시도 때도 없이 졸리고 자꾸만 감기는 눈꺼풀 때문에 심한 경우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하는데요. 이는 봄이 오면서 나타나는 신진대사의 변화 때문이라고 해요.

 

이 때, 충분한 영양 섭취가 도움이 되는데,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등 영양성분이 풍부한 봄나물이 필요한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봄의 별미, 봄나물종류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 보겠습니다.

 

1. 나른함을 없애주는 '냉이'

봄나물의 대표 주자라고 할 수 있는 냉이는 몸이 허약하거나 눈 건강이 안 좋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약효로 지라(비장)을 실하게 하며 이뇨, 지혈, 해독 등의 효능이 있어 비위, 허약, 당뇨병, 코피, 산후 출혈 등에 처방한다고 기록되어 있어요.

 

특히 냉이의 경우 비타민b1,  c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잎에는 비타민a가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는 봄나물 종류인데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뿌리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활용하여 드시면 좋을 듯 합니다.

 

2. 식욕 돋궈주는 '달래'

특히 여성에게 좋기로 유명한 달래인데요. 비타민 a, b1, b2, c 등이 골고루 들어 있어 피부 관리는 물론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특히 달래는 마늘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몸을 따듯하게 하며 기를 보충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손발이 차거나 기침, 기관지염이 있는 분들의 경우 달래를 즐겨 드시면 도움이 되요.

 

3. 산채의 제왕 '두릅'

두릅은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 함유량이 많고 비타민 a, c, e, 칼륨,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식으로도 유명한 봄나물종류인데요. 특히 쓴맛을 내는 두릅의 사포닌 성분은 우리 몸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동의보감에 따르면 두릅은 부종이나 불면증을 다스리는데 효험이 있다고 하는데요. 춘곤증과 여러 스트레스로 지쳐있는 몸에 활기를 주는 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들이나 현대인들에게 권하는 봄나물 종류 입니다.

 

4. 독특한 향과 맛 '씀바귀'

독특한 향과 쌉싸름한 맛이 인상적인 씀바귀는 뿌리와 어린 순을 나물로 무쳐 드실 수 있어요.

 

씀바귀에는 단백질, 무기질, 칼슘, 인, 철분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데요. 때문에 겨우내 부족했던 각종 영양소를 보충하기에는 제격이랍니다. 특히 위장을 튼튼하게 해서 소화 기능을 좋게 하는데요. 잦은 설사를 하는 분들이나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의 경우 씀바귀를 섭취하시면 좋아요.

 

5.  지천에 널린 '쑥'

쑥국, 쑥떡, 쑥차 등 활용법도 많은 봄나물 '쑥'인데요. 쑥은 위장과 간장, 신장의 기능을 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위장 점막의 피를 원활하게 돌게 할 뿐만 아니라 대장의 수분 대사를 조절하여 배변 활동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채소 중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은 봄나물로 칼슘, 철분, 비타민a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봄나물 중 춘곤증 해소에 가장 좋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손꼽혀요. 또한 쑥의 타닌 성분은 과산화지질 생성을 억제해 세포의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차로 드셔도 좋지만 반신욕 할 때 말린 쑥을 넣고 활용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이외에도 달래, 취나물, 유채나물, 세발나물, 봄동 등 다양한 종류의 봄나물이 겨울 속 봄을 느끼게 하는 요즘입니다. 1년 중 딱 지금만 맛볼 수 있는 봄나물종류로 만든 음식으로 봄철 활력 충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2015.02.23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