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데스크
건강 블로거 트레이너 강 | 아름다운 근육을 위해 비타민B를 챙기세요!


안녕하세요. Health Desk 첫 시간입니다. 이곳에서는 여러분들의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여러 가지 건강 정보를 배달해 드립니다. ^^ 의사, 헬스 트레이너 등 전문가 분들을 통해 유용하고 정확한 건강 이야기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계절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와 몸짱 만들기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런데, 근육 증가를 위해 단백질 섭취에만 신경을 쓰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단백질뿐 아니라 근육 증가를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가 있는데요. 바로 비타민입니다. 그중에서도 비타민B는 근육 증가를 위해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운동량이 많은 일반인, 운동선수 등에게 필요한 비타민! 오늘은 비타민B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

 

 


 

비타민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우선 비타민은 3대 영양소(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처럼 많은 양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에너지 생산, 조직 합성, 신진대사 조절에 필수적입니다. 미량으로 생체 내의 물질대사를 지배 또는 조절하는 작용을 하지만, 그 자체는 에너지원이나 생체 구성 성분이 되지 않으며, 더욱이 생체 내에서는 생합성 되지 않는 유기화합물입니다. 따라서 비타민은 식사 등으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 중의 하나입니다. 

 

근육 증가와 비타민 B군? 어떤 관계가 있을까?

활동량이 많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특히 더 필요한 게 비타민B 입니다. 비타민 B1을 꾸준히 섭취하면 지구력 증가와 혈액 중의 초성 포도산의 농도가 저하되고, 반응시간을 단축하며 당질의 분해과정에 필요하며 B1 군이 부족하면 혈중에 산화를 다하지 못한 중간대사산물(초성포도산, 젖살)이 축적됩니다. 


조직 내에서는 당질의 산화를 도와 에너지 생성에 관여합니다. 혹은 비타민 A와 관여해 시력을 향상시키기도 합니다. 비타민 B2 군은 보조효소가 되어 생활 현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비타민B2 이 부족하면 피로를 촉진하고, 지구력을 감퇴시키고, 또 피로 회복도 느리게 합니다.

이처럼 비타민 B군은 우리 몸의 모든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성하고, 필요한 물질을 합성하는 등의 매우 다양한 신진대사에 관여하는 영양소로 대개 만성피로를 느끼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이나 고강도의 운동을 하는 보디빌더에게 필요합니다. 


비타민 B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무엇이 있을까?

현미(쌀눈), 밀(소맥)눈, 돼지 등심, 돼지 안심, 말린 장어, 식물성 식품, 굴, 조개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합량비타민 B군이 많이 함유된 식품섭취가 어렵다면 비타민B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도 근육 성장을 위해 도움이 됩니다. 

 

ㅣ 계란, 우유 등도 대표적인 비타민B 함유 식품 중에 하나입니다

 

탄력있는 등 만들기 TIP

근육 증가를 위해 비타민B 섭취도 중요하지만 당연히 운동도 함께 해야겠죠? 여름이라 더 많은 분들이 헬스클럽을 찾고 계실 텐데요. 여러 가지 운동기구 중에서 케이블을 이용해 탄력 있는 등을 만드는 운동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무조건 운동기구와 씨름을 하는 것보다 운동기구를 잘 활용하는 게 더 빠르게 예쁜 몸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ㅣ케이블을 이용해 탄력있는 등만들기. 운동기구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ㅣ케이블 하이 로우 운동 방법

1) 케이블 머신 높은 곳 양손으로 그립을 잡고 한발 뒤로 옵니다.
2) 상체 중심은 앞으로 엉덩이 중심은 뒤로 향하게 하고 팔을 펴 등과 팔이 사선이 되게 늘려 광배근을 이     완시킵니다. (*엉덩뼈와 아래쪽 척추뼈에서 넓게 일어나 점점 좁아지며 위팔뼈에 붙은 등에 있는 근육)
3) 호흡을 내쉬며 양손을 가슴 앞으로 당기고 팔꿈치는 몸 쪽으로 당겨줍니다.
4) 광배근에 수축을 느낀 다음 시작 자세로 돌아가 같은 동작을 반복합니다.

 

주의 사항: 동작할 때 상체가 들리거나 몸이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ㅣ케이블 벤트 오버 로우 운동 방법

1) 케이블 머신 낮은 곳에 양손으로 그립을 잡고 한발 뒤로 옵니다.
2) 상체 중심은 앞으로 엉덩이 중심은 뒤로 향하게 팔을 아래로 펴 등 중부를 이완시킵니다.
3) 호흡을 내쉬며 양팔을 하복부 쪽으로 당기며 가슴을 활짝 펴 등을 수축시킵니다.
4) 천천히 시작 자세로 돌아가 같은 동작을 반복합니다.

 

주의 사항: 동작할 때 등, 허리가 굽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날씬한 몸만들기 광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요즘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살 빼기보다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면서 예쁜 근육을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더 신경을 쓴다면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이 만들어지겠죠? 무리한 운동 보다는 꾸준한 운동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 )

 

 

 

 



2013.09.13 1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