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 정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 대표식품


제가 요즘 버릇처럼 달고 다니는 말이 하나 있어요. 아마 공감하는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 바로 ‘ 아~ 피곤해’ 입니다. 뭐가 이리 피곤할까 싶으면서도 매일 바쁘게 흘러가는 하루하루 속에 휴식, 쉼, 여유는 사라진 지 오래인 것 같아요~주말에는 푹 쉬어야지 하다가도 5일 일하고 쉬는 날인데 집에만 있기도 뭐하니 밖으로 나가 놀기도 하고 문화생활도 즐기다 보면 또 어느새 월요일이 됩니다.이렇게 반복되는 생활 속에 무더운 날씨도 우리를 지치게 하는 데 한 몫 하지요. 



쌓여만 가는 피로를 풀기 위한 행동을 취할 수 없다면 음식을 먹으면서 피로회복에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다양한 영양소 중 비타민B는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는 비타민이 아니기 때문에 꼭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에요!


면역, 신경계 기능을 강화하는 비타민B는 신체 에너지를 향상시키는 핵심 영양소로 꾸준하게 섭취해야합니다. 특히, 비타민B는 현대인에게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이니 비타민B가 풍부한 식품을 통해 보충해주는 것이 필요하겠죠? 


그럼, 비타민B가 가득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식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슈퍼푸드 ‘렌틸콩’


먼저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비타민B 대표식품은 렌틸콩입니다.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해 슈퍼푸드로불리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한 연예인이 블로그에 올리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었죠? 


렌틸콩은 정신 건강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B1부터 신체 성장을 돕는 B2, 단백질의 흡수를 돋고 면역체계 강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6까지 각종 비타민B군이 풍부합니다. 콩류 중에서도 세 번째로 많은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어면역력 체계를 강화하는 데에도 좋은데요. 환절기 감기에 유의해야 할 요즘 딱 어울리는 슈퍼푸드라고 할 수 있지요. 



인기가 높은 식품이기는 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있을 거예요. 이걸 어떻게 먹어야 하나라고 어려워할 수도 있는데요. 렌틸콩을 섭취할 때에는 밥에 넣어서 먹는 방법을 추천 드리고 싶어요. 가장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일반 콩보다 삶는 시간도 짧아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렌틸콩! 샐러드나 수프, 카레 등으로 먹어도 좋은 식품이랍니다. 


하루 권장량은 100g 정도이며, 주2~3회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틸콩 이외에도 완두콩, 검은콩과 같은 콩류도 비타민B군 함량이 높은 식품이며, 현미, 귀리, 퀴노아 등도 비타민B 함량이 높은 식품이니 맛있게 즐겨보세요. 


녹황색채소 ‘시금치’


녹황색채소는 비타민B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로 전 세계적으로도 많이 섭취하는 채소죠. 시금치는 비타민 B2, B9, 비타민 c, 칼슘, 마그네슘,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고루 포함하고 있어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그리고 임산부에게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고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 및 치료 효과도 탁월해요. Fe, 엽산의 함유로 빈혈에도 좋은 효능이 있죠. 


뽀빠이도 즐겨 먹던 완전식품으로 알려진 시금치, 가장 좋은 궁합은 바로 쌀밥입니다. 곡류에 부족한 부분을 시금치가 채워주기 때문에 좋은 궁합이라 할 수 있는데요. 시금치를 넣은 주먹밥으로 먹으면, 좋은 영양소를 동시에 섭취할 수 있겠죠? 또는, 당근, 사과 등을 곁들여 주스로 갈아 마시는 것도 방법일 것 같아요. 시금치는 7월부터 10월까지가 제철로 맛이 좋고 영양소가 풍부하니 피로회복을 위해서 그리고 영양소 섭취를 위해서라도 식탁 위에 올려보세요.


 

비타민이 듬뿍 ‘토마토’


비타민 b1, b2, b6 그리고 비타민C와 K까지 각종 비타민이 듬뿍 들어있는 토마토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로 소화를 촉진시켜주고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 성분은 노화를 가져오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젊은 세포를 유지시키는 일을 합니다. 때문에 토마토는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어요. 


토마토는 이외에도 고혈압 예방, 기미 예방, 노인성 치매 및 골다공증 예방 등 좋은 효능은 모두 갖고 있는 알찬 식품이에요. 유럽 속담에는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인데요. 붉은 토마토는 의사가 필요 없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는 것을 뜻하고 있습니다. 


 


빨간 토마토는 그냥 먹어도 맛있고 좋지만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열을 가해 조리해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열을 가하면 우리 몸에 잘 흡수되기 때문이죠. 생 토마토보다 열을 가해 조리한 토마토 소스에 있는 라이코펜이 체내 흡수율이 더 높습니다. 


그리고 아마 맛있는 간식 중 하나로 토마토+설탕 조합을 좋아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이는 비타민B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B를 듬뿍 섭취하기 위해서는 생토마토 또는 열을 가해 조리해 먹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똑같이 바쁘게 흘러가는 하루, 그리고 쌓여만 가는 피로. 이 피로를 풀고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1번이겠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분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일상 속에서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들을 통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알게 모르게 비타민B가 함유된 음식들이 많이 있는데요. 오늘 알아본 음식 이외에도 달걀, 유제품, 돼지고기, 버섯류, 아보카도 등도 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이니 골고루 섭취하며 일일 권장량을 채워보시기 바랍니다. 비타민B 대표식품을 통해 피로도 회복하고 우리 건강을 위해 좋은 영양소들도 듬뿍 챙겨보는 건 어떠세요?


2015.09.15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