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 정보
비타민 풍부한 10월 제철음식은?


제철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건, 모두 알고 계시죠? 10월에는 어떤 음식들이 제철을 맞았을까요? 제철음식 중에서도 비타민 성분이 가득해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오늘의 주인공은 홍합 & 무입니다. 두 개의 식품이 어떤 효능이 있고 좋은 점들이 있는지, 또 어떻게 먹으면 좋은지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철음식 ‘홍합’


10월 제철음식 첫 번째 식품은 바로 홍합입니다. 칼슘, 철분, 인 등이 풍부한 홍합은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요오드와 같은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관리에도 좋아요. 피부를 윤택하게 해주는 데 좋은 역할을 하죠. 때문에 10월 차가운 바람으로 인해 거칠어진 피부관리에 효과적이겠죠? 홍합은 고영양 식품인데요. 칼슘, 비타민B, A, 철분, 단백질 등이 풍부하죠. 또 핵산, 타우린 성분으로 인해 간을 보호해주는 기능이 있는데요. 추운 날씨에 끓여먹는 홍합탕, 숙취해소에 제격이죠. 바로 이러한 성분의 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10월 쌀쌀한 날씨에 어울리는 홍합요리로 국물요리를 추천 합니다. 날씨를 잊게 만들어 주는 따뜻한 국물요리가 제격이죠. 홍합은 구입 즉시 먹는 것이 제일 좋고, 보관 시에는 소금물에 헹군 후에 냉동보관을 하거나 살짝 데쳐 냉장 보관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1~2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껍질은 깨끗하게 씻어 지저분한 것들을 떼어낸 후에 요리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홍합탕 맛있게 끓이는 방법 


1) 마늘,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 소금, 청주 둥 필요한 준비물을 준비합니다.

2) 홍합을 물에 잠길 정도로 하여 냄비에 담은 후, 물 & 청주를 넣습니다.

3) 편으로 마늘을 썰어 함께 넣어서 끓여줍니다.

4) 끓이면서 생기는 거품을 국자로 제거해 맑은 홍합탕을 끓여냅니다. 

5) 홍합이 입을 벌리면, 대파, 고추 등을 썰어 넣고 소금간을 하면 완성입니다.


여러분은 홍합, 어떻게 먹고 있나요? 홍합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바로 산란기입니다. 산란기를 피해야 해요. 바로 여름철인데요! 5~9월에 채취한 홍합에는 ‘삭시토닌’이라는 독소가 들어있다고 해요. 이를 섭취하게 되면 마비, 언어장애, 입 마름 현상 등을 일으키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가급적 여름철 홍합 섭취는 피하도록 하세요. 



제철음식 ‘ 무’


비타민 A부터 B, C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10월 제철음식 무를 소개합니다. 우리 일상 생활에서 다양하게 섭취하는 식품 중 하나죠. 10월부터 12월까지 제철인 무는 작은 인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영양성분이 풍부하다는 뜻이지요. 위를 튼튼하게 해주는 무에는 특유의 전분 효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소화흡수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식물성 섬유소가 풍부해 장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고, 가래와 기침에도 좋습니다. 소화가 잘 안되고 배에 가스가 차는 사람이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무를 섭취할 때 주의할 점으로는 과일과 함께 섭취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과일과 함께 무를 먹으면, 장에서 갑상선작용물질을 억제하기 때문에 갑상선종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 당근, 오이, 동물간 등과 함께 먹으면 영양소가 파괴되거나 몸에 이로운 작용을 억제시키니 섭취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 요리 


최근 TV 인기 프로그램인 ‘집밥 백선생’ 프로그램에 무 요리가 나와 인기를 끌었습니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요리 팁을 선보이는 이 프로그램에서 무를 이용한 다양한 음식이 나왔는데요. 사실 알고 보면 우리는 무를 정말 많이 섭취하고 있어요. 소고기 뭇국, 무조림, 무생채, 무나물 등 다양한 요리가 있지요. 간단하게 무 요리를 하는 방법으로는 무 조림을 해보세요. 


일식 무조림, 한식 무조림 두 가지 종류가 방송에서 소개 되었는데요. 일식 무조림은 적당한 크기의 무와 생강, 간장, 파 한 뿌리, 청양고추와 물을 넣고 끌이면 됩니다. 한식 무조림은 먼저 멸치를 넣고, 그 후에 간장, 고추, 고춧가루, 설탕, 간마늘, 들기름 등을 넣고 똑같이 끓여주면 됩니다. 특히 한식 무조림의 팁으로는 들기름을 소개했는데요. 들기름을 넣으니 향이 풍부해져 더 감칠맛이 난다고 합니다. 



비타민이 가득한 10월 제철음식 홍합과 무, 쉽게 구입할 수 있고 쉽게 요리할 수 있어 다양한 효능을 마음껏 누릴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쉽게 접할 수 있는 제철음식 두 가지를 이용해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보세요. 맛있는 요리와 함께 건강한 10월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2015.10.14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