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이야기
빠르고, 간편하게! 새로운 문화 '스낵컬처'


생활 속에서 얼마나 많은 문화를 즐기고 계신가요? 막상 즐기고 싶어도 시간이 부족해 제대로 된 문화생활을 즐기지 못하는 현대인들이 많습니다. 문화생활을 즐기고 싶어도 시, 공간의 제약을 받는 경우가 많지요. 그래서 나온 트렌드가 있으니 바로 ‘스낵컬처’입니다. SNACK CULTURE.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이미 80% 이상을 넘었다고 합니다. 5년 전에 비해 무려 20배나 증가했는데요. 아마 거의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아침에 눈을 떠서부터 잠들기 까지 내내 함께 하죠. 문화생활을 즐길 시간조차 없는 바쁜 생활을 살아가는 현대인이 간편한 문화를 즐기고자 하는 욕구와 스마트폰을 비롯한 스마트 기기의 대중화가 이뤄지며 전 세계적인 트렌드 용어로 다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시공간의 제약을 덜 받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하나의 문화 트렌드, 스낵컬처! 우리가 스낵을 즐길 때 부담 없이 즐기듯 문화도 간편하게 즐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짧은 시간 동안 간편하게 즐기는 문화 트렌드, 스낵컬쳐에 대해 알아볼까요? 



스낵컬처란


부담 없이 즐기는 스낵처럼 짧은 시간 동안 간편하게 무언가를 즐기는 문화를 말합니다. 패션부터 음악, 음식,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지요. 제품을 구입하고 서비스를 누리는 데 있어 비용이 부담스럽지 않다는 점이 장점인데요. 이 때문에 많은 현대인들이 즐기고 있는 생활 패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낵컬처는 바쁜 현대인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마치 과자를 먹듯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과 같이 짧은 시간을 이용해 문화생활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입니다. 짧은 시간에 웹 또는 모바일 컨텐츠를 통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되었죠. 저렴한 가격과 간편함이 특징인 패스트푸드, 전자 도서 등을 스낵컬처의 종류로 소개할 수 있는데요. 꼭 옷을 차려 입고, 격식을 갖추고 공연장에 가고 어딘가 떠나지 않아도 편하고,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문화생활 스낵컬처, 그 종류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웹툰 


웹에 게시되는 만화입니다. 웹과 카툰의 합성어로 각종 멀티미디어 효과를 동원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대표적인 포털사이트에서 정해진 날짜에 한 회차씩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하면서 웹툰을 즐기곤 하는데요. 인쇄매체가 아닌 웹이라는 공간에서 게시되기 때문에 더욱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웹툰에 다양한 효과를 삽입하여 더욱 즐겁게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는데요. 자바스크립트, 플래시 등을 활용해 소리와 효과를 더한 것입니다. 시청각을 자극하는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지요. 


하루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웹툰을 즐기고 있는데요. 지난 2014년 조사된 결과에 의하면, 네이버 포털사이트 웹툰 이용자의 월 평균 시간은 약 6시간 13분이었습니다. 굉장히 짧은 시간이라고 할 수 있죠. 그만큼 짧은 시간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는 뜻입니다. 최근에는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웹툰은 단순한 문화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드라마, 영화 다양한 상품으로 2차 컨텐츠를 생산해 나가고 해외수출까지 이어가며 부가가치 창출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웹드라마 


웹툰에 이어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스낵컬처, 웹드라마도 있습니다. 단순히 TV에서 보는 드라마가 끝이 아니죠. 이제는 모바일 기기와 웹을 통해서 드라마를 보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웹드라마는 대게 스트리밍 방식으로 시청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 TV캐스트, 다음 카카오스토리볼, 구굴 유투브 등의 플랫폼이 대표적입니다. 


웹드라마는 정말 시 공간의 제약이 없습니다. 출퇴근길에 지하철에서 쉽게 볼 수 있어 더욱 좋지요. 한 편의 분량은 보통 10-15분이며, 그 외의 시간 구성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존의 우리가 알고 있는 드라마보다 러닝타임이 짧아 부담스럽지 않게 드라마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NS 활용 


스마트폰의 활성화는 문화 생활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 자체를 빠르고 짧게 바꾸고 있습니다. 우리 생활에서 SNS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문화가 되었는데요.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활용하여 쉽게 볼 수 있는 컨텐츠들이 다양합니다. 원하는 정보만 빠르고 간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경우 다양한 분야의 페이지들이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페이지에서 원하는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피키캐스트’라는 컨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예능, 뉴스, 맛집 등 다양한 컨텐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량의 사진과 단문의 글을 조합해 빠른 시간 안에 많은 정보를 볼 수 있게 하여 젊은 층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스낵컬처입니다. 


시간적 여유가 없는 현대인들의 삶이 안타깝고 안쓰럽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노력한다면 바쁘고 어지러운 사회 속에서도 즐거운 일들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회사와 집만 무한 반복하며, 문화를 즐기지 못하고 있다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즐길 수 있는 스낵컬처를 즐겨보세요. 그렇지만, 스마트폰과 웹에 중독되는 것은 좋지 않겠죠? 뭐든 과유불급입니다. 과하지 않게 적정량의 문화 생활을 즐기어 보다 나은 삶을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 


2015.10.16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