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이야기
가을 단풍놀이 안전하게 즐기자! 단풍놀이 안전수칙


집에만 있기엔 참 아까운 계절 가을입니다. 언제 가을이 금세 사라질지 모르는데요. 올 가을 단풍놀이로 추억을 남겨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알록달록 고운 빛깔로 물든 가을 산을 걸으면서 마음의 휴식과 안정도 취할 수 있어 참 좋은데요. 가을 추억을 남기기 위해 가을 단풍놀이를 떠나보길 추천 드립니다. 오늘은 가을 단풍 절정 시기와 함께 가을 단풍놀이 주의사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단풍 절정시기 


선선한 날씨와 함께 맑은 하늘 그리고 울긋불긋 물든 가을 단풍까지 골고루 어우러져 아름다운 계절, 가을입니다. 설악산을 비롯한 강원지역은 이미 단풍으로 곱게 물들었답니다. 올 가을 단풍 절정 시기는 언제일까요? 노랗게 빨갛게 물드는 아름다운 가을 산, 함께 떠나볼까요? 


오대산: 10월 17일 / 설악산: 10월 18일 / 지리산: 10월 20일

계룡산: 10월 26일 / 북한산: 10월 27일 / 한라산: 10월 28일 

속리산: 10월 28일 / 무등산: 11월 4일 / 내장산: 11월 6일


올해는 단풍이 평년보다 빠르게 시작되었는데요. 10월 중순부터 붉은 물결이 절정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가족들과, 연인, 친구들과 함께 단풍놀이 계획하실 때 시기를 잘 참고하셔서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겠죠? 



가을단풍놀이 주의사항 


아름다운 가을을 느끼기 위해 단풍놀이를 떠나는 것은 참 좋습니다. 하지만 부주의로 인해 사고가 날 수 있는데요. 가을 단풍놀이 중 지켜야 할 안전수칙 및 주의사항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을등산 중 일어나는 사고는 대부분 부주의로 일어나는 사고가 대부분인데요. 미리 알아두면 즐거운 여행 및 나들이로 기억될 수 있겠지요? 


첫째, 목적에 맞는 등산 코스 설정! 

먼저, 단풍놀이 목적에 맞는 등산 코스를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가볍게 나들이를 할 목적인지, 등산+단풍구경의 목적인지를 정한 후에 목적에 맞는 코스로 계획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본인의 건강상태, 체력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발목부상 주의!

아름다운 단풍, 눈을 뗄 수 없을 만큼 아름답지요. 하지만 단풍놀이를 하다 보면 발목부상을 주의해야 합니다. 단풍에 심취해 앞을 보지 않고 걷다 발목을 삐끗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특히나 오르막길, 내리막길 등에서는 다칠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항상 주의를 살피고 미끄러운 곳은 피해서 걸을 수 있도록 집중해주세요. 가볍게 나들이를 나왔다 해도 신발은 꼭 등산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발을 보호하고 안전한 등산 및 산책을 위해 필수랍니다. 자신의 발에 맞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등산화를 준비해주세요. 


셋째, 음주는 금물! 

아마 등산 중 음주를 즐기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산행 중 음주는 금물이랍니다. 특히 가을단풍놀이는 관광을 위해 떠나는 분들이 많을 텐데, 즐거움에 취해 음주를 한잔, 두잔 하다 보면 사고가 나기 쉽습니다. 한 잔 정도는 괜찮겠지? 라고 생각하는 분들 많겠죠? 하지만 기분이 좋다 보면 자제력이 부족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즐겁고 안전한 단풍놀이, 산행을 위해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아름다운 가을 단풍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 텐데요. 등산객이 많은 만큼 등산로도 복잡할 듯 합니다. 때문에 안전사고에 더욱 유의해야 하지요. 여러 사람이 함께 등산을 하는 경우라면 가장 약한 사람을 기준으로 산행을 하는 것이 좋고,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하여 해지기 한 두 시간 전에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날씨는 변덕이 심한데요. 갑자기 추워질 수 있는 날씨에 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팩타민에서 소개하는 가을등산 주의사항 및 위기상황 대처방법

http://www.impactamin.com/855


이제는 남녀노소 대중적인 취미로 자리잡은 등산, 가을 단풍놀이를 즐기기 위해 등산 떠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만큼 가을에 등산객이 몰리는 만큼 사고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9월부터 현재까지 등산사고가 계속 증가되고 있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가을 단풍여행 시즌에 안전사고에 유의하여 즐거운 추억을 남겨보시길 바랍니다.

 

2015.10.19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