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 정보
혹시 나도 가을 우울증? 무기력증에 좋은 비타민B


트렌치코트를 걸쳐 입고 사색에 잠겨 단풍잎이 떨어진 덕수궁 돌담 길을 걸어야 할 것만 같은 낭만적인 계절, 가을!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이 있으니 바로 가을 우울증입니다. 찬 바람이 불면서 가을을 타는 계절성 우울증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가을 우울증의 원인 및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 우울증으로 나타나는 무기력증에 좋은 비타민B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가을우울증 원인 및 증상 


가을이 되면 계절적인 흐름에 따라 우울증을 앓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계절성 우울증’ 인데요. 가을과 겨울에 우울해지는 증상과 무기력증이 함께 나타납니다. 가을에 우울증이 증가하는 원인으로는 바로 햇빛 때문이에요. 일조량이 줄면서 뇌신경 전달 물질 ‘세로토닌’ 분비가 줄어 들기 때문이죠. ‘세로토닌’의 분비는 줄어들지만 잠에 영향을 주는 ‘멜라토닌’ 이 많이 분비되면서 무기력감, 우울감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평소에 느낄 수 있는 우울증과 달리 계절성 우울증, 가을 우울증은 식욕이 왕성해지고 잠이 부쩍 늘어나게 됩니다. 보통 여성이 대부분이며, 남성의 경우 공격적, 폭력적 성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주의해야 할 사람으로는 갱년기 여성을 들 수 있는데요. 갱년기는 호르몬의 변화로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이 때 계절성 우울증에 취약하니 가을 우울증 예방에 좋은 점들을 기억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을우울증 예방법


1) 가을 햇볕이 보약 


가장 좋은 것은 바로 가을 햇볕입니다. 가을 햇볕이 보약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하루 종일 학교에서, 회사에서 시간을 보내는 현대인들은 하루에 햇볕을 쬐는 일이 굉장히 적습니다. 점심시간을 이용해서라도 산책을 하며 햇볕을 쬐는 것이 중요해요. 또, 집에서는 커튼을 활짝 열어두어 햇빛이 집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겠죠? 


2) 다양한 활동 즐기기


가을 우울증 예방을 위해 매일 시간을 정해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데요. 햇볕을 쬐며 하는 규칙적인 운동은 세로토닌이 활성화 시켜 우울증 예방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주말을 이용한 문화생활, 레저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매일 반복되는 회사, 집, 회사 집! 계속 똑 같은 생활이 반복되다 보면 자연스럽게 우울감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라는 말이 있듯, 생활 속 스트레스, 우울감 등을 벗어나기 위해 나만의 즐거움을 찾아보세요. 


3) 비타민B군 섭취 


가을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세로토닌’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이는 몸 속에서 자연스럽게 합성되는 호르몬이 아니기 때문에 세토로닌 분비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6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B6은 대표적인 항스트레스 비타민인데요. 대뇌피질의 예민한 기능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데 탁월한 역할을 하죠. 이를 통해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대표적인 비타민B6 함유식품으로는 생선, 돼지고기, 닭고기, 동물의 내장 등 동물성 식품과 현미, 대두, 귀리 등의 곡류, 시금치 등의 채소 등입니다. 잘 챙겨 먹으면서 가을 우울증을 예방해보시길 바랍니다.


그 외 각종 비타민B군은 면역력에도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비타민B군이 부족하면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쳐 각종 결핍현상, 무기력증, 빈혈, 체력 저하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비타민B군을 꼭 챙겨보세요! :)


가을 우울증은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지만, 만약 발병을 했다면 충분한 휴식을 가져야 합니다. 평소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의 안정,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생활을 이어나가는 것이 좋아요. 또,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심각한 상태라면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부분의 계절성 우울증은 쉽게 고쳐지지만 일부 심각한 경우에는 알코올 중독, 폐 심장 질환 등으로 이어져 자살에 까지 이르기도 합니다. 전문의와의 논의 후 약을 복용하는 등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계절성 우울증으로 겪을 수 있는 가을 우울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 해소 그리고 비타민B6을 섭취하여 건강한 가을을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2015.10.20 07:00
  1. 워크딕 2015.10.20 16:35 신고

    비타민이 무기력증에 좋다니.. 오늘부터 당장 먹어봐야겠네요. 가을들어서부터 피로감이 컸던 터라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