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이야기
최근 결혼 트렌드, 스몰웨딩 & 셀프웨딩


지인의 결혼식에 참석했다가 20분도 채 안돼 결혼식이 끝난 적이 있었습니다. ‘이런 틀에 박힌 짧은 결혼식에 이들은 또 얼마나 많은 돈을 투자했을까?’ 라는 생각부터 많은 생각이 들었었죠. 우리나라 결혼식의 풍경은 보통 이러합니다. 형식에 맞춘, 틀에 맞춰진, 빠르게 끝나버리는 형태들이 대부분이죠. 



여러분은 어떤 웨딩을 꿈꾸고 있나요?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겠지만, 최근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웨딩 문화가 있으니 바로 ‘스몰웨딩, 셀프웨딩’입니다. 불경기와 결혼 풍속이 변화하면서 자연스럽게 작은 결혼식 ‘스몰 웨딩’ 스스로 준비하는 ‘셀프 웨딩’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특히 결혼의 계절인 가을, 웨딩 시즌을 맞아 소규모 웨딩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자신만의 한번뿐인 특별한 결혼식을 만들기 위한 트렌드라고 할 수 있답니다. 바뀌어가고 있는 웨딩문화, 함께 살펴볼까요?



스몰웨딩


스몰웨딩은 말 그대로 ‘작은결혼식’입니다. 예식 과정과 규모, 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결혼식이죠. 단순히 형식에 맞춰진 기본 결혼식에서 벗어나 불필요한 예식의 규모, 비용을 줄이려는 젊은 세대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스몰웨딩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 중 하나로는 ‘연예인’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화려할 줄만 알았던 연예계에서도 거품을 확 빼고 스몰웨딩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연예인이 그렇게 했기 때문에 트렌드로 자리잡은 걸까요? NO. 아닙니다. 스몰웨딩은 비용을 절약하면서 단 하나뿐인 특별한 결혼식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더 주목 받고 있습니다. 웨딩을 치르는 장소도 다르겠죠? 웨딩홀에서 하는 경우도 있지만 레스토랑, 갤러리, 소극장, 펜션 등에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객 수는 양가 합쳐 150명 정도, 대신 예식 시간을 길게 잡아 대화도 나누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예식뿐만 아니라, 주거지 마련, 혼수 등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을 최소화하여 두 사람만을 위한 내실 있는 결혼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스몰웨딩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이에 맞는 다양한 실용적인 제품, 상품 등이 나오고 있는 추세랍니다. 


스몰웨딩은 불필요한 규모,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지만 이와 더불어 조촐하지만 결혼의 진정한 의미를 찾고, 소중한 추억으로 기억할 수 있다는 점이 또 하나의 장점입니다. 후다닥 후다닥, 시간에 쫓겨 형식에 맞춰 빠르게 진행하는 결혼식이 아니라 결혼의 참된 의미를 느낄 수 있는 ‘웨딩문화’죠. 주변의 시선과 겉치레 형식이 아닌 특별한 결혼식이요. 생애 가장 중요한 행사이면서 인생의 전환점이 되는 결혼식, 하지만 그 의미를 채 깨닫기도 전에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대한의 불필요한 부분을 없앤 ‘스몰웨딩’으로 결혼식 추억을 남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셀프웨딩


스몰웨딩과 함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결혼 트렌드, 바로 ‘셀프웨딩’입니다. 스스로 결혼식을 준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드레스부터 결혼식에 필요한 모든 것을 신랑신부가 직접 준비하는 것인데요. 이는 실속과 의미를 동시에 찾기 위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결혼식을 준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특히, 결혼식을 준비할 때 일명 ‘스, 드, 메’에 많은 비용이 들곤 합니다. 바로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입니다. 하지만 요즘 젊은 층에서는 거품 결혼식 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이고자 스스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에서 전문작가가 웨딩촬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소품을 준비하고, 야외에 나가 촬영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때문에 다양한 여행지, 데이트코스 등이 이제는 웨딩촬영 명소로 꼽히고도 있죠. 최근 온라인 마켓을 이용한 웨딩촬영 역시 인기입니다. 야외 스냅사진 촬영 이용권을 저렴하게 구매하여 저렴한 가격에 촬영을 할 수 있는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죠! 한번뿐인 결혼식을 직접 준비하며 추억을 쌓고, 소중한 시간으로 보낼 수 있는 ‘셀프웨딩’ 더욱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지 않을까요? 


단순하게 유행, 트렌드로 자리 잡았기 때문에 스몰웨딩, 셀프웨딩을 지향할 필요는 없습니다. 남들이 하기 때문에 꼭 따라 해야 하는 건 아니죠. 가장 중요한 것은 결혼의 중요한 의미를 깨닫고 소중한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에요. 인생의 전환점이 되는 특별한 순간 ‘결혼’ 세상의 형식에 맞춰 하는 것보다 신랑 신부 둘만의 소중한 기억과 추억으로 남겨보는 건 어떠세요? 


오늘 소개해드린 두 가지의 웨딩 트렌드는 단순히 비용을 줄이는 문제에서 벗어나 결혼을 준비하며 조금 더 결혼의 소중한 의미를 깨달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결혼을 준비할 계획이라면, 참된 의미를 깨닫고 남들과 다른 특별한 웨딩으로 준비해 보는 건 어떨까요? 


2015.10.23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