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이야기
마음의 편안함을 가져다 주는 컬러테라피


하루에도 수 많은 일들이 우리에게 일어납니다. 때문에 다양한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곤 하는데요. 이러한 각종 스트레스는 우리의 생체리듬을 꺠뜨리고 심하면 질병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대인을 위해 나온 것으로 ‘컬러테라피’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색의 에너지, 성질을 이용하여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삶의 활력을 키우도록 돕는 정신적인 요법인데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컬러테라피란?


어느덧 치열한 경쟁 속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 이러한 경쟁사회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의 해소 방법으로 컬러테라피라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색을 통해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데 효과적인 요법이에요. 컬러와 테라피의 합성어죠. 세상에는 여러 가지 색이 있죠? 여러분은 어떤 색을 좋아하나요. 색이 갖고 있는 에너지를 심리 치료에 사용해 스트레스도 완화시키고 삶에 활력을 안겨주도록 한다고 합니다. 색채에 따른 특성을 활용하는 컬러테라피, 인공 광선을 몸에 비춤으로써 파괴된 생체리듬을 회복시키는 원리에 기초하는 요법입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색 


컬러테라피의 가장 필요한 요인 중 하나는 바로 스트레스 해소겠죠? 일상에서 다양한 이유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곤 하는데 이를 적절하게 해소해야 합니다. 이는 만병의 근원이 되기 때문이죠. 스트레스 참지 마세요. 적절한 방법을 활용하여 기분 좋은 날들을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색으로는 편안한 색을 활용해보세요. 대표적인 편안한 색으로는 파란색을 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힘들 때 하늘 한번 바라보고 나면 왠지 편안해지는 것 같고 기분이 좋아지잖아요? 파란색은 긴장과 스트레스를 푸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활 속에서 파란색을 가까이 하고 파란색 아이템을 가까이 해보세요. 예를 들어 이불을 바꾼다던가 하는 등의 방법으로요. 


또 초록색 또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색입니다. 하늘은 보는 것만큼 심리적인 편안함을 가질 수 있죠. 주변에서 자연의 녹색을 바라보면서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데요. 공원으로 나들이, 피크닉을 떠나 초록색과 가까이 하면 기분이 좋아지실 거예요. 만약 어디론가 이동하기 어렵다면 식물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이는 심리적 안정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효과, 그리고 공기 정화까지 할 수 있으니 우리에게 많은 도움이 되겠죠? 



우울감과 불안감을 해소하는 따뜻한 색


우울하다, 불안하다라는 말이 더 잘 어울리는 현대사회입니다. 행복하다는 사람보다 우울하다는 사람들이 더 많은 세상이죠. 그 이유로는 학업, 연애, 우정, 회사 다양한 이유가 있을 텐데요. 미래에 대한 확신이 없거나 걱정이 많아 늘 불안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컬러테라피에서는 이럴 때 따뜻한 색을 가까이 하라고 합니다.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등을 따뜻한 색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빨간색은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색, 주황색은 따뜻함, 노란색은 밝은 생기를 가져오는 색입니다. 우울감과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면 생활 속 인테리어를 바꿔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테리어 소품을 따뜻한 색으로 구비해 생활 속 컬러테라피를 통해 떨쳐버리세요! 


또 불안감과 우울한 마음 때문에 밤 잠 설치는 분들 있을 텐데요. 불면증에는 파란색, 보라색 계열이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향초가 있어요. 보라색 향초를 구입해서 침대 옆에 두고 잠을 청해보세요. 보다 편안한 마음을 갖고 숙면에 취할 수 있답니다. 물론 개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러한 컬러테라피가 효과적이니 꼭 참고해보세요. 



컬러테라피는 성인 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위해서도 참 좋은 정신요법입니다. 아이의 성격, 인성 등을 좌우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죠. 어린 시기부터 아이의 색 구별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성장시기에 따라 적절한 색깔의 아이템과 사물, 풍경을 보여주세요. 아이들의 시신경 발달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 중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들에게는 노란색, 주의가 산만한 경우 초록색, 우울하고 불안해할 때는 주황색, 비만인 아이에게는 보라색, 공격적인 아이에게는 하늘색을 가까이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의 성향을 바꾸는데 효과적입니다. 다양한 색상을 접하면서 컬러테라피 효과를 누려보세요. 


어떤 색상을 접하느냐에 따라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생활 속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요법이니 컬러테라피를 통해 지금보다 조금 더 나은, 더 행복한 삶을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 굿바이 스트레스! 굿바이 우울증! 굿바이 불안감! 색채의 전달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는 컬러테라피를 활용해보세요. 



2015.10.28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