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데스크
함께 먹으면 더 좋은 영양소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함께 먹으면 더 좋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음식처럼 영양소에도 좋은 궁합이 있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같이 섭취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영양소들이 있는데요. 하지만 좋다고 무조건 먹는다고 해서 다 흡수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서로 도움을 주는 영양소 궁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


오메가-3 + 비타민 E

오메가-3 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이라 몸 속에서 산화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E와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비타민 E를 소량만 같이 섭취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C + 비타민 E

비타민 C와 E는 둘 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인데, 이 둘을 같이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 C가 비타민 E의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비타민 C는 세포 밖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며, 비타민 E는 세포막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아연 + 비타민 A

아연은 비타민 A의 혈중 농도를 유지하고 비타민 A가 몸 전체의 필요한 조직으로 이동하도록 도와주며, 항산화 작용을 더욱 높여줍니다. 



칼슘 + 비타민 D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같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체내에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칼슘이 뼈로 흡수가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철분 + 비타민 C

철분이 몸에 흡수율이 낮으면 혈관 내 철분이 남아 산화를 일으킬 수 있는데, 비타민 C가 이를 막아주는 작용을 합니다. 단, 철분은 칼슘과 같이 섭취하면 흡수율이 떨어지니 같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섭취하면 좋지 않은 영양소


단백질 + 칼슘, 철분 + 칼슘

단백질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칼슘을 섭취할 때는 단백질 보충제인 클로렐라, 스피루리나, 아미노산과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과 칼슘도 흡수율이 떨어지니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 부득이하게 둘 다 섭취해야 한다면 시간차를 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종합비타민만으로는 권장량을 충족할 수 없기 때문에 별도로 섭취하는 것을 권합니다.



질병에 따른 영양소 섭취 시 주의사항 


당뇨병 – 종합비타민, 비타민 B

당뇨병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종합비타민이나 비타민 B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제품 속에 함유된 나이아신이 혈당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같이 섭취하게 되면 당뇨병 치료제의 혈당강하제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꼭 비타민을 섭취해야 한다면 30분 이상의 시간차를 두고 섭취하세요.


신경안정제, 멀미약 – 비타민 B

신경안정제와 멀미약에는 비타민 B의 흡수를 막는 성분이 있어 같이 섭취하면 비타민 B의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골다공증 – 칼슘

이미 골다공증 치료제를 복용중인 분이라면 굳이 칼슘 보충제를 섭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칼슘과 같이 섭취하게 되면 골다공증 치료제 주요 성분의 흡수를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소염제와 비타민 D, 철분제와 제산제도 같이 섭취하는 것을 피하도록 합니다.



영양소를 섭취하면서 생각보다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죠? 좋다고 무턱대고 다 먹는다고 해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같이 먹으면 좋은 영양소,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은 영양소를 알고 현명하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2015.10.30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