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이야기
D-3 수능, 수능도시락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2015년 수학능력시험이 3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올해 수능은 11월 12일 목요일에 이뤄지는데요. 수험생과 수험생을 둔 부모 모두 두근두근 거리는 마음으로 이번 주를 보내실 것 같아요. 지난 몇 년간 열심히 노력한 수험생들에게 좋은 결실이 있기를 임팩타민에서도 기원하겠습니다.



오늘은 수학능력시험은 3일 앞 둔 오늘, 수능도시락 준비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수능 당일 어떤 음식을 준비해야 할까 고민하는 주부님들 계실 텐데요. 먹는 것 하나에도 신경을 쓰게 됩니다. 우스갯소리로 ‘빵 먹으면 빵점’, ‘죽 먹으면 죽 쑨다’, ‘미역국은 미끄러진다’ 등 재미있는 속설들이 있지요. 하지만 재미있는 속설이라 해도 신경이 예민하다 보니 무시할 수는 없는데요. 긴장하고 예민해진 아이들에게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도시락을 준비해보세요.



수능도시락 준비 TIP


수능도시락을 준비할 때에는 특별한 식단을 준비하는 것보다 평소 즐겨 먹는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먹지 않는 음식을 섭취할 경우에는 소화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심리적인 긴장감을 많이 느끼는 날이기 때문에 소화에 부담이 없어야 하며, 온종일 소모해야 하는 체력을 지탱해 줄 수 있는 식단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가급적 수능당일 도시락은 평소 즐겨먹던 음식 위주로 구성하세요. 예민하거나 소화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밥을 질게 준비하고, 가스가 차기 쉬운 콩 종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온 도시락을 미리 준비하여 따뜻하게 점심을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필수랍니다. 



심리적인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는 수학능력시험 당일, 최상의 컨디션 유지와 역량 발휘를 위해 반찬 하나하나 정성껏 준비해주세요. 반찬은 자극적이지 않은 반찬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 재료로 준비해 주세요. 단백질에는 풍부한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뇌 자극을 통해 집중력을 높여주고 정신을 맑고 편안하게 해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수능도시락 속 밥은 쌀밥보다는 잡곡밥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수수, 흑미, 현미, 찹쌀 등을 넣은 잡곡밥은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꼽히기 때문이에요.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어 점심시간 이후 몰려오는 졸음을 덜어주는데 좋습니다.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한 현미는 빠른 두뇌회전에 효과적이니 참고하세요. 반찬은 고단백, 비타민이 풍부한 식 재료로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소고기, 비타민 풍부한 버섯,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 계란, 흰 살 생선 등이 있어요. 이는 평소에 자주 먹는 반찬들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답니다. 부담 없이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죽을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수능도시락 피해야 할 음식


수능 당일 좋은 식단이 있다면 피해야 할 음식도 있겠죠? 대표적으로 피해야 할 음식은 인스턴트 음식과 유제품입니다.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빵, 햄버거 등 인스턴트 식품은 인공 첨가물 함유로 두뇌활동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김밥은 따뜻하게 준비했을지라도 점심시간이 되면 차가워지기 때문에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제품의 경우 과민성 장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의 경우 다량 섭취 시,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고 음료를 원한다면 따뜻한 보리차 또는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당일 좋은 간식 


예민해지는 수능 당일 집중력을 높여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 간식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 당일 챙기면 좋은 간식으로는 따뜻한 음료, 견과류, 초콜릿 등이 있습니다. 아침에는 따뜻한 음료를 마심으로써 긴장을 풀어줄 수 있도록 해주세요. 비타민 C가 풍부한 따뜻한 음료를 통해 불안감, 긴장감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 등도 챙겨주는 것이 좋겠죠? 좋은 과일로는 귤을 들 수 있는데요. 귤은 새콤달콤한 맛으로 인해 불안감, 걱정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간단하게 먹을 수 있으니 챙겨주시면 좋겠습니다. 


초콜릿은 기분을 좋게 해주고 두뇌회전에 도움이 됩니다. 배고플 때 열량 보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수학시험 전 조금 먹어주는 것도 좋겠어요. 마지막으로 견과류를 추천합니다. 견과류 중에서도 아몬드, 캐슈넛 등이 좋아요. 이는 오메가3가 풍부하기 때문에 두뇌 회전과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요즘에는 적정량 포장되어 있는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으니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오늘은 간단하지만 도움이 될 수 있는 수능도시락 준비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3일 앞으로 다가온 수능, 많은 분들이 긴장감에 휩싸여 있을 텐데요. 주변에 수험생이 있다면 힘이 될 만한 응원의 한 마디 해주시는 건 어떨까요? 또한 부모님들은 자녀가 열심히 노력한 만큼 빛을 발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잔소리 보다는 응원이 되는 한 마디, 너를 믿는다 할 수 있다 라는 용기를 북돋아 줄 수 있는 말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지난 몇 년간 열심히 11월 12일 수학능력시험을 위해 준비한 전국의 모든 수험생 여러분, 이제 시작할 여러분의 꿈을 임팩타민에서도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열심히 응하시길 바랄게요! :D



2015.11.09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