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이야기
쥐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다리에 쥐가 난다’ 살면서 경험해본 적 다들 있으시죠? 여기서 ‘쥐’라는 것은 근육에서 일어나는 격통을 수반한 국소성 경련을 말합니다. 쥐가 나는 이유는 무엇인지 쥐났을 때 취해야 하는 행동 및 해결 방법 등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근육 경련, 쥐가 많이 나는 분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임팩타민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D 


쥐가 나다 


자다가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서 깬 경험 있으신가요? 쥐가 난다는 것은 앞서 말했듯 일종의 근육 경련입니다. 심한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고통스러움을 가져다 주기도 하는데요. 쥐가 나는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자세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잠을 자거나 앉아있는 경우에 근육 경련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갑작스럽게 운동을 하거나 근육을 과하게 사용하면 쥐가 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칼슘 & 마그네슘 등 영양성분 부족으로 다리에 쥐가 나게 됩니다. 


만약 자주 쥐가 난다면 잘못된 자세라기 보다는 마그네슘 등 영양성분 부족, 하지 정맥류 등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쥐가 나는 것은 하지 정맥류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해요. 또는 허리디스크 환자이리 경우 종아리 근육으로 내려가는 신경이 눌려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질병이 의심이 될 경우에는 빠르게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겠죠? 


 

쥐 날 때 대처방법 


쥐가 났을 때 수축되어 있는 근육을 스트레칭, 마사지로 풀어주는 것이 제일 1번입니다. 무리하게 근육을 풀려고 하지 말고 천천히 풀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다리를 하늘 쪽으로 향하게 한 후 발과 발가락을 힘껏 몸 쪽으로 당겨주세요. 또한 앉아서 두 다리를 들고 발 끝이 몸 쪽으로 향하게 하여 힘을 주세요. 발가락을 잡거나 수건 등을 사용하여 단단히 근육을 늘려줍니다. 도움을 받을 대상이 있다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겠죠? 다리에 쥐가 났을 때 무리하게 근육을 늘리면 근육 파열이 될 수 있으니 천천히 풀어주는 것, 잊지 마세요. 


또 하나의 방법으로는 핫팩, 따뜻한 수건을 이용한 찜질이에요. 찜질팩이나 따뜻한 수건을 이용해 다리의 근육을 자연스럽게 풀어주세요. 온찜질은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쥐가 났을 때 빨리 풀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쥐가 계속된다면? 


잘못된 자세, 마그네슘 부족 등으로 쥐, 저림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임신 7~9개월에 접어드는 임산부의 겨우 오래 서있고 걷는 것이 힘들어 조금만 움직여도 다리에 피로를 얻게 됩니다. 때문에 다리에 쥐가 나고 저리는 등 통증이 나타날 수 있죠. 평소 쥐가 계속 나고 저림 통증을 느끼는 임산부라면 평소 생활 속에서 예방법을 통해 다리 근육을 관리해주세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매일 저녁 다리를 풀어주는 거예요. 하루 종일 무리하여 피곤한 다리 근육을 마사지로, 족욕으로, 찜질로 풀어주면서 관리해주세요. 하루 30분 이상 다리를 심장의 위치보다 높게 하여 예방해주세요. 벽에 다리를 올려놓는 등의 방법이 있겠죠? 그리고 꾸준하게 물을 섭취하길 권유합니다. 물을 규칙적으로 먹는 것은 모든 건강의 기본이 되기도 하니까요. 또한 평소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끼는 옷이나 힐은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임신 도중 수술, 약물 치료가 불가능하여 의료용 압박 스타킹의 도움을 얻을 수도 있으니 통증이 계속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것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평소 잦은 쥐와 저림 통증으로 고생한다면 혈액순환 및 질병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니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대표적인 마그네슘 음식입니다. 바나나 속의 마그네슘은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는데요. 이는 몸을 편안하게 만들고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콩류

다음은 콩류입니다. 강낭콩, 완두콩, 땅콩과 같은 콩류는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강력한 이완작용을 하기 때문에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데요.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 숙면에 방해를 받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서 수면의 질을 높여주세요.

녹색 잎 채소

시금치, 케일, 배추 등의 녹색 잎 채소는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녹색 잎 채소는 긴장으로 인한 두통 완화에 효과적이에요. 식이섬유, 수분 함량 역시 높기 때문에 더욱 좋은 작용을 하죠. 포도당 대사에 관여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포도당을 에너지로 전환해줍니다. 



혈액순환, 다리 부종 예방에 도움을 위해 평소 마그네슘, 비타민, 칼슘 등이 풍부한 음식을 잘 챙겨먹는 것도 잊지 마세요. 생활 속 잦은 다리 쥐와 저림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고 진단을 받거나 생활 속 예방방법, 도움이 되는 음식을 통해 극복하세요! :D


2015.11.16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