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데스크
건강한 장을 만들고 싶다면 식이섬유를 섭취하자! 


여러분들은 식이섬유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보통은 식이섬유라 하면 ‘변비에 좋은 성분 ‘ 정도로만 알고 있을 텐데요. 식이섬유가 우리 몸에 얼마나 중요한지, 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이섬유란 식물의 세포벽 또는 식물 종자의 껍질 부위에 있는 성분을 말하는데, 사람의 소화효소로 분해되기 어려운 난소화성 고분자 물질을 가리킵니다. 식이섬유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과 같은 영양소와는 기능이 다릅니다. 몸에 흡수되지 않으며, 영양소를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물을 흡수하여 보유하는 능력, 그리고 팽창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섬유질은 장 내 세균에 영향을 미쳐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방지해 결과적으로 성인병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분을 흡수하여 팽창하는 성질 때문에 식이섬유가 포함된 음식을 먹게 되면 포만감이 들어 음식을 덜 먹게 됩니다.


식이섬유는 물에서 녹느냐, 녹지 않느냐에 따라 불용성 식이섬유와 수용성 식이섬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라고 다 똑같은 기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수용성인지 불용성인지에 따라, 또 어떤 식품에 함유된 식이섬유인지에 따라 그 특성과 유효량이 달라지게 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소화기관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천천히 통과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이에 해당하는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즉, 과식을 방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답니다. 포만감을 주는 음식은 단지 음식을 덜 먹게 할뿐만 아니라, 뇌의 포만중추를 자극해 고열량 음식을 먹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게 만들기도 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를 함유한 식품은 버섯, 해초, 감자, 곤약, 과일 등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내세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장 건강을 생각한다면 수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 않고 수분을 끌어당겨 팽창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팽창하면서 장을 자극하여 배변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불용성 식이섬유는 음식 찌꺼기가 장 내에 머무르는 시간을 짧게 만들기 때문에 대장질환의 발생률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 모두 우리 몸에 필요한 식이섬유입니다. 낫토, 우엉, 강낭콩 등은 불용성과 수용성 식이섬유를 모두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낭콩은 콩류 중에서 식이섬유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식이섬유라도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인 하루 식이섬유 권장량은 20~25g인데, 섬유질을 이보다 많이 섭취하면서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오히려 섬유질이 장을 막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불용성 식이섬유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칼슘, 철분, 아연 등 무기질의 흡수를 방해하니 주의하세요.


 

다이어트, 변비, 장 건강 때문에 고민이라면 식이섬유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영양가는 없고 우리 몸을 그냥 스쳐 지나가는 식이섬유이지만 제 7의 영양소로 불릴 만큼 우리 몸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식이섬유입니다. 매일 적당량의 식이섬유를 꾸준히 섭취하면 날씬한 몸매, 건강한 피부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5.11.17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