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이야기
나를 왜 이럴까, 열등감 극복방법 알아보기 


자기를 남보다 못하거나 무가치하게 낮추어 평가하는 생각, 바로 열등감입니다. 여러분은 열등감을 느껴본 적 있으신가요? 저도 한때는 열등감에 휩싸였던 경험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이제는 극복해낸 상태입니다. 나는 왜 이럴까, 저 사람은 이런데 나는 왜 이러지? 남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의 존재가치를 낮추면서 느끼는 열등감이라는 감정, 열등감은 왜 느끼는 걸까요?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열등감 원인


‘열등감’은 다른 사람에 비해 자신이 뒤떨어졌다거나 자기는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만성적인 감정 또는 의식을 말합니다.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부정하기도, 무능하고 무가치한 존재로 여기기도 합니다. 가벼운 증상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심해질 경우 불안 심리를 동반한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원인은 다음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신체

신체적으로 다른 사람에 비해 뒤떨어져 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끼게 됩니다. 기형이나 병에 의한 장애 혹은 절름발이, 대머리, 안면상처, 말더듬이 등이 이에 해당하겠죠? 

둘째, 정신

다음은 정신적인 것으로부터 열등감을 느낍니다. 외모적으로 생김새가 예쁘지 않다, 잘생기지 않다 등의 생각으로부터 남과 비교하며 느끼게 됩니다. 또는 학교 성적, 운동을 못하는 등 다양한 정신적인 요인이 작용하죠.

셋째, 사회 

마지막으로 사회적 요인입니다.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열등감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학력, 인종, 신분에 의한 차별, 언어, 빈곤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보여지고 있는데요. 이 외에 원인 없이 자주 열등감을 느끼는 경우는 우울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열등감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감정입니다. 특수한 사람만 느끼는 것이 아니죠. 성장을 하며 타인과 나를 비교하며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이 감정, 자신의 콤플렉스와 관련되어 있어 누구에게나 하나 둘씩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겉으로 이를 표현하지 않더라도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 마음 속에 열등감을 품고 있는 경우가 많고,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열등감을 느끼는 사람들, 자신이 열등감을 느끼는 그 원인이 다른 사람에게 알려질 상황에 놓이며 불안과 공포를 느끼게 되는데요. 때문에 그러한 상황을 피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 얼굴에 붉은 점이 있는 사람 등 겉으로 보여지는 단점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 앞에서는 고개를 제대로 들지 못한다거나 다른 사람 눈치를 보곤 하죠.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상황을 피하게 됩니다. 사람에 따라 열등감을 성공의 동력으로 삼는 경우도 있고, 또 어떤 사람은 열등감에 지배당해 평생을 열등감이라는 감정에 휩싸여 감정의 노예로 살아가기도 합니다. 

 


열등감 극복법


열등감은 그냥 두면 결국 힘든 건 자기 자신이다. 마음을 아프게 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자존감은 계속 상처를 입게 될 것이고, 자신을 아무것도 아닌 존재로까지 생각하게 됩니다. 때문에 열등감을 극복해내야 하는데요. 극복의 TIP은 바로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남과의 지나친 비교를 자제하고, 자신을 토닥거릴 줄 아는 자기애가 필요하지요. 열등감을 없애고 자존감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열등감을 유발하는 원인을 바로 봅니다. 

내가 왜 열등감을 느끼는지, 무엇 때문인지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숨기려 하지 않고 노출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콤플렉스를 바로 봅니다. 혹시 내가 괜한 열등감을 느끼고 있는 건 아닌지, 내가 이런 감정을 느끼는 것이 맞는지 객관적인 눈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혹시 잘못된 편견이나 이미 고쳐낸 콤플렉스인데 혹시 아직도 목 메여 있었던 것은 아닌지 말입니다. 


둘째, 목표를 설정하고 성공을 위해 나아갑니다. 

어떠한 과거 상처로 인해 열등감을 느끼고 있었다면 그것을 이겨낼 수 있는 성공적인 미래를 그려보세요.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목표를 설정하고 성공을 위해 나가며 노력하면 자부심을 느끼고 높아지는 자신감과 자존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실천 불가능한 것보다는 실천이 가능한 것으로 설정하여 하나씩 실천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자기 스스로 긍정적인 점을 찾아내봅니다. 

과연 내가 부정적인 단점들만 있을까요? 아닙니다. 분명 나에게도 긍정적인 장점들이 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은 내려놓고 자신의 긍정적인 부분을 찾고 스스로 칭찬해보세요. 거울 앞에 서서 자신의 장점을 찾고 칭찬해보는 등의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른 사람이 모르는 것이라도 상관 없습니다. 나를 위함이니까요!


예를 들어, 오늘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회사 지각 안 했지, 참 부지런하다. 도로에 떨어진 쓰레기 주워서 쓰레기통에 넣은 거 참 잘했어. 너 남들보다 발가락이 예쁘다. 얼마 전에 쇼핑몰에서 산 그 옷, 진짜 예뻐, 센스가 짱이야! 하는 등 나만을 위한 긍정적인 점을 찾아내고 칭찬해보세요. 나를 변화시켜 줄 거예요. 


남들에게는 다 있는 것 같은데 왜 나에겐 없는 거지? 남들은 이런데 왜 나는 이렇지?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해보세요. 나를 인정하세요. 자신을 인정할 때 변화가 찾아올 거예요.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열등감을 이겨내기 위해 노력해보시길 바랍니다. 미국의 여성 사회운동가이자 정치가로 여성문제, 인권문제 등 다양한 활약을 보였던 ‘엘리너 루스벨트’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열등감은 스스로 인정하지 않는 한 절대로 생기지 않는다’ 


타인과 나를 비교하며 생기는 감정 ‘열등감’ 내 마음대로 다루기 어렵고, 스스로 인정하지 않으면 생기지 않는 감정이기도 하나 사회를 살아가다 보면 한번쯤은 느끼기 마련이죠. 하지만 남과 비교하기 전에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려고 노력해보세요. 나는 누구보다는 귀한 존재며, 사랑을 받기 충분한 사람이니까요! 


2015.11.23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