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이야기
모든 것을 포기해버리는 N포 세대를 아시나요?


3포 세대, 5포 세대 그리고 7포 세대까지! N포세대라는 말 들어 보셨나요? 장기화된 경제 불황으로 취업난이 이어지면서 연애, 결혼 등 청년들이 포기하는 것들이 많아지면서 나타난 용어입니다. N포 세대, 과연 어떤 말일까요? 청년들은 무엇을 포기한 것일까요? 함께 알아보아요! 



가장 먼저 나왔던 용어는 바로 3포 세대입니다. 청년세대가 처한 현실이 어렵기에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해서 나온 말인데요. 여기에 내 집 마련과 인간관계를 더해 5포 세대,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마저 포기해야 한다는 7포 세대까지 나왔습니다. 또 최근에는 극단적으로 모든 것을 다 포기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의미의 N포 세대까지 등장했지요. 


3포 세대: 연애, 결혼, 출산

5포 세대: 연애, 결혼, 출산, 인간관계, 내 집 마련

7포 세대: 연애, 결혼, 출산, 인간관례, 내 집 마련, 꿈, 희망 

N포 세대: 모든 것을 포기


청년들이 이러한 것들을 포기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N포세대 원인 


이렇게 청년세대가 연애, 결혼, 출산, 내 집 마련, 인간관계, 꿈, 희망을 포기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청년실업 문제로부터 시작됩니다. 통계청에서 발표된 2015년 9월 기준 경제활동인구조사에 따르면 전체 실업자 86만 6천 면 중 청년 실업자는 34만 1천명으로 전체 실업률 대비 약 39.4%로 매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를 통해 취업을 못하고 부모에게 얹혀사는 청년들을 일컬어 ‘캥거루족’ 빨대족’이라는 웃지 못할 신조어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한다고 해도 비정규직이 넘쳐나며, 언제 잘릴지 모르는 두려움과 공포 속에 야근 수당도 없이 밤늦게까지 일하는 젊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자연스럽게 많은 것들을 포기하는 N포 세대가 되어버린 것이죠. 


 

청년들을 일컫는 N포세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당당하게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우리나라는 삶의 만족도가 OECD 국가 중 최하위이며, 자살률 역시 부동의 1위입니다. 부실한 경제와 불안한 사회, 불쾌한 사회문화는 청년들을 더욱 우울하게 불행하게 만들고 있는 건 아닐까요? 


오늘도 많은 젊은 청년들은 밤을 새우며 자기소개서를 썼다 지웠다 반복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새로운 출발을 위해, 도전을 위해. 하지만 그러기엔 그들을 가로막고 있는 장애물이 너무 많습니다. 우리 사회가 그들을 보듬어 줘야 할 텐데 말입니다. 


하지만 청년들을 보듬어 줄 사회도 필요하지만, 혹시 도전해보지 않고 막연하게 포기하고 있진 않는지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계속되는 청년실업률 앞에 무릎 꿇는 청년들도 있겠지만, 그러한 트렌드에 나도 모르게 따라가 노력해보지도 않고 포기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는 변하지 않더라도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자신의 행복한 삶을 꼭 찾아 누리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행복하기 위해 태어난 존재이니까요! N포세대, 모든 것을 포기해버리기엔 너무나 안타깝고 아쉽습니다. 더 나아질 미래를 기대하며 오늘도 파이팅 하시길 바랄게요! 여러분의 행복한 미래를 응원합니다. 


2015.11.27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