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데스크
겨울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차 알아보기


어느덧 12월의 첫 날이 밝았습니다. 이제 2015년의 달력도 한 장 남았네요. 마지막 한 달, 2015년을 기분 좋게 마무리 하기 위해서 건강 챙기는 것도 잊지 마세요. 날이 추워지면서 면역력이 약해지기 쉽기 때문에 이런 날씨에는 몸의 체온 유지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체온 유지에 도움을 주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차를 소개할까 합니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섭취하며 겨울철 건강을 잘 관리하시길 바랄게요. 따뜻한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무조건 몸이 따뜻해지는 건 아니랍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갖고 있는지가 중요한데요.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하는 차 3가지를 만나보겠습니다. 



생강차


먼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차로 생강차를 소개합니다.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 딱 어울리는 차인데요.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 열을 내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혈액의 흐름을 향상시키기도 하지요.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침식사 이후 생강차를 마시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몇 시간 후 공복감이 덜하고 포만감은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운동 뒤 생강차를 마시면 통증 완화에도 좋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생강차는 감기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차입니다. 매운 성분인 진게론 성분은 땀을 나게 하고, 생강 특유의 냄새 성분인 시네오일, 진지베렌 등은 염증 및 가래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감기에도 좋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차니 겨울철 생강차 한잔 마셔볼까요?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생강차를 만들 때에는, 색이 다소 짙고 모양이 울퉁불퉁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육질이 단단하고 크며 황토색을 나타내는 것을 골라보세요. 


생강차 만드는 법 


1) 생강을 물에 잘 씻어 말린 뒤 곱게 간 후, 뜨거운 물에 타 마신다. 꿀 등을 함께 타 마시면 좋다.

2) 또는 껍질을 모두 벗겨 얇게 저민 뒤, 냄비에 황 설탕과 물을 넣어 시럽을 만들어 물에 타서 먹으면 좋다. 


하지만 생강차는 열을 올리고, 흥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 불면증 환자는 주의할 필요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추차


우리나라 속담 중 ‘대추를 보고도 먹지 않으면 늙는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효능이 좋다는 속 뜻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대추는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소와 각종 비타민, 사포닌, 포도당, 칼슘,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을 포함하고 있어 겨울철 마시기 좋은 차 중 하나죠. 원활한 혈액순환, 면역력 증강, 감기증상 치료 및 예방 등 겨울철에 좋은 효능을 발휘하는 식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속을 편하게 해주기 때문에 잦은 소화불량을 느끼는 사람에게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대추는 사과나 복숭아보다 100배 정도 많은 비타민C가 있어, 겨울철 건강관리에 효과적입니다. 



대추 자체로도 당도가 높기 때문에 꿀, 설탕 없이도 맛있게 차를 즐길 수 있는데요. 두세 도막으로 썬 대추를 씨와 함께 물에 넣어 끓여주세요. 불은 은근하게 하여 우려내듯이 준비하시면 됩니다. 또한 대추는 생 대추 그대로 먹어도 좋은데요. 많이 먹으면 몸에서 열이 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니 겨울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계피차 


계피 역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은 지녔습니다. 혈액순환을 도와 배를 따뜻하게 해주며, 위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겨울철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설사, 구토 소화불량, 월경불순 등에도 좋은 효능을 주는 식품인데요. 겨울 추위를 극복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데 좋답니다. 


<동의보감>에 '계피는 성질은 몹시 열하며 맛은 달고 매우며 조금 독이 있다. 속을 따뜻하게 하며 혈맥을 잘 통하게 하고 간, 폐의 기를 고르게 하며 온갖 약 기운을 고루 잘 퍼지게 하면서도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는다"라고 되어있는데요. 좋은 효능이 있는 계피, 어떻게 섭취할까요?


특유의 향과 맛 때문에 호, 불호가 갈리는 식품 중 하나지만,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니 적절히 섭취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계피차를 먹을 때에는 계피를 우려 마시면 되는데요. 냄비에 통 계피와 생강을 넣고 물을 넣어 은근한 불에 달여주시면 됩니다. 달인 후에 체에 받쳐 건더기는 제거하고 꿀과 잣, 대추 채 등을 넣어 계피차를 즐기면 된답니다. 몸 속 냉기를 풀어주고 신경을 안정시키며 땀을 나게 하는 효능이 있는 계피차! 겨울철에 마시기 좋은 차랍니다. 


추운 겨울 몸이 으슬으슬 추워질 때 몸을 따뜻하게 하는 차와 함께 으쌰! 이겨 보아요. 


2015.12.01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