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이야기
체내 독소제거를 위한 일상 속 디톡스 방법


몇 년 전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디톡스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생소하신 분들도 있을 테고 직접 실천해보신 분들도 있을 것 같네요. 디톡스는 체내 독소 제거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현대인들이 각종 질병에 시달리는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체내 독소입니다. 인스턴트 음식 섭취, 잦은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체내에 독소가 쌓이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어요. 그래서 몇 년 전부터 해독주스나 주스 클렌즈 같은 것들이 인기를 끌게 되었죠. 하지만 이렇게 채소, 과일을 갈아 마시는 방법 외에도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디톡스 방법이 있답니다. 



디톡스 준비과정


디톡스를 시작하게 되면 그 동안 중독되어 왔던 카페인이나 술, 담배 등 독소를 유발하는 모든 것을 끊어야 하기 때문에 갑자기 디톡스에 돌입하게 되면 몸이 적응하는 과정에서 어지럼증이나 피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며칠 정도의 적응 기간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5~7일 정도 서서히 독소를 유발하는 것들을 줄여 나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어지럼증 같은 증상 없이 디톡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중요!


체내 독소를 빼내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수분 섭취입니다. 수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몸에 쌓인 독소들이 서서히 빠져나가도록 도와줍니다. 단, 음료나 차가 아닌 순수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다른 첨가물이나 카페인, 설탕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게 된다면 우리 몸은 그로 인한 독소를 빼내기 위해 더 많은 물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순수 물을 섭취해야 한다는 점, 기억하세요.


 

수면 충분히 취하기


우리 몸은 수면을 취하는 동안에 체내 모든 기능들을 재정비하고 자정 작용을 합니다. 그러니 디톡스 과정에서 충분한 수면은 필수 조건이겠죠? 잠이 부족하면 몸의 모든 기능이 저하되고 해독 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합니다. 또한,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몸이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독소를 다시 유발하게 되죠. 7-8 시간의 충분한 수면이 중요합니다.



적당히 운동하기


운동을 하는 동안 흘리는 땀으로 체내 독소와 노폐물 배출이 이루어집니다. 특히 하체운동을 통한 하체 근력 향상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운동을 하면 오히려 몸이 스트레스를 받아 독소가 쌓이게 되니, 가볍게 적당히 스트레스 받지 않을 정도로만 운동을 해주세요.


건강한 간 만들기


우리 몸에서 해독작용을 하는 가장 중요한 기관이 바로 간입니다. 때문에 간이 건강해야 우리 몸에 독소가 들어왔을 때 제대로 해독을 할 수 있겠죠? 하지만 간은 문제가 생겨도 전혀 증상이 없고 통증도 없기 때문에 간 건강이 나빠져도 검사를 해보기 전까지는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간 건강이 나빠지기 전에 평소에 간 건강을 지키는 것이 필요해요. 간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으로는 헛개나무 열매차, 복숭아, 부추, 결명자, 녹두, 우엉, 무 등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독주스 & 주스 클렌즈


해독주스는 독소 제거에 좋은 채소과 과일들을 갈아 만든 주스이고, 이를 이용해 일정 기간 동안 프로그램대로 섭취하여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 방법을 주스 클렌즈라고 합니다. 주스 클렌즈를 하는 방법은, 300~400ml 정도의 해독주스를 만들어 식사 대신에 2시간마다 한번씩 하루에 총 6회 마시는 것입니다. 주스 클렌즈는 3~14일 정도 진행하는데, 이 프로그램이 끝나고 나서 갑자기 밥을 먹으면 위에 부담이 갈 수 있으므로 죽 같은 부드러운 음식부터 서서히 섭취해 나가면 됩니다.


 

디톡스에 좋은 채소와 과일로는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아보카도, 토마토, 죽순, 새싹, 무화과, 셀러리, 콩, 버섯, 비트,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오이, 양파, 파, 망고, 김치, 해초 등이 있으니 이 중 좋아하는 것들로 선택하셔서 만들어 드시면 될 것 같아요.


디톡스가 끝나고 나서도 독소가 쌓이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해요. 다시 예전처럼 생활한다면 디톡스를 했던 것이 아무 의미가 없어질 테니까요. 건강을 위해 하는 것이지만 이로 인해 다이어트 효과를 보는 사람들도 있어 다이어트를 위해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건강과 몸매 두 가지를 모두 잡을 수 있으면 더욱 좋지 않을까 싶네요. 


2015.12.04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