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데스크
추운 겨울철 꼭 필요한 혈관 건강관리 


겨울철이면 주의해야 할 질병이 있으니 바로 혈관질환입니다. 요즘 날이 추워 실내에서 히터를 틀고 온열 기구를 사용하시죠? 때문에 실내, 실외 온도차이가 나기 마련입니다. 실내, 실외의 온도차이가 커지는 겨울철이면 고혈압, 뇌출혈 등 혈관질환에 더욱 주의해야 해요. 겨울철 꼭 관리해야 할 혈관건강!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에 접어들면서 기온이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 때 몸의 이상 신호를 느끼는 사람들이 있어요. 기온이 떨어지면서 혈관이 수축되면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데요. 혈압 상승으로 인한 심장 부담과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등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요소가 있지요. 


 

또 겨울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농도가 증가하는 시기로 혈관 질환 위험에 노출된 경우가 많아 더욱 혈관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계절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연령대가 높을수록 많은 관심과 관리가 필요한데요. 콜레스테롤 자체는 세포기능유지에 필요한 요소지만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있어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혈액 흐름을 방해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더욱 관리가 필요하죠. 


특히, 평소 혈압이 높은 사람들이라면 체내외 환경 변화로 인해 위험할 수 있으니 겨울철에는 더욱 신경을 써야 해요. 고령층은 물론 중장년층도 갑자기 혈압이 올라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니 겨울철 더욱 관리가 필요합니다. 


 

겨울철 혈관건강관리방법


첫째, 정기적인 혈압 측정 

평소 혈압이 높은 사람이라면 하루 두 번 정도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고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하죠. 잠에서 깨어났을 때 또는 체내 외 환경에 따라 변하게 됩니다. 때문에 혈압을 측정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아요. 



둘째, 갑작스런 온도변화 주의 

겨울철에는 갑작스럽게 변화하는 온도에 주의해야 합니다. 몸이 갑자기 차가운 공기에 노출이 되면 좋지 않으니 보온에 신경을 써야 해요.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이 되면 혈관이 급격히 수축해 뇌경색이 일어나기 쉬우니 외출 시에는 보온에 철저히 신경을 써주세요. 


단, 주의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지나치게 껴입는 것도 주의하셔야 해요. 보온을 위해 또 감기에 걸릴까 많이 껴입는 분들 있으신데요. 되려 핏길을 막는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은 좋지만 하지정맥류 등 혈관 질환을 야기하는 경우가 있어요. 스키니진, 부츠처럼 장시간 몸을 조이는 옷차림은 다리 정맥 속 혈압 증가와 혈관에 강한 압박을 주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겨울철 운동 및 생활 습관 

마지막으로 소개할 겨울철 혈관 관리방법은 바로 운동입니다. 겨울철에도 규칙적인 식생활습관을 유지하며 건강을 관리해야 하죠. 겨울은 춥다는 이유로 밖에서 운동을 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겨울철 운동은 잘 하면 약이지만 잘 못하면 독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인데요. 꼭 필요하지만 자칫 건강을 해칠 수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 심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금연, 금주 또는 절연, 절주 습관을 가져야 하며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겨울철 운동 팁을 소개하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운동 TIP


겨울철은 활동량이 감소하는 시기로 체력,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시기입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나름의 TIP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참고하세요! 


1. 운동 전 철저한 준비운동은 필수! 

추운 날씨는 근육을 긴장시켜 발목 및 무릎, 허리 등 부상을 유발합니다. 때문에 겨울철 다른 때보다 준비운동을 2배정도는 해주어야 합니다. 밖으로 나가기 전 실내에서 스트레칭 한번, 나가서 준비운동 또 한번. 철저한 준비운동을 통해 부상을 대비하세요! 


 

2.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

고혈압, 심장병 등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가급적 실내운동을 권유합니다. 실내 러닝머신, 자전거 타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통해 겨울철 운동을 하는 것이 좋아요. 또 추운 아침에 운동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운동을 자주 하지 않았던 사람이라면 햇살이 좋은 10시부터 2시 사이에 운동하는 것이 좋아요. 무리한 운동보다는 가볍게 시작하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볍게 체력수준에 맞는 걷기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3. 충분한 보온 후 운동하기 

앞서 말했듯 겨울 외출 시에는 충분한 보온이 필수인데요. 겨울 운동을 할 때에도 마스크, 방수재킷, 장갑 등을 통해 보온을 한 후 운동하는 것이 좋아요. 추운 날씨에 운동을 할 때에는 체온 손실이 심해 에너지 소비가 많기 때문에 땀을 많이 흘리게 됩니다. 이 때 체온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음으로써 체온 조절을 할 수 있도록 하세요. 



지금까지 겨울철 혈관 건강관리를 위한 방법과 함께 겨울철 운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이겠죠? 무턱대고 운동을 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 꼭 필요한 혈관 관리, 아무 탈 없이 겨울을 즐겁게 보내보세요! :D 


2015.12.08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