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이야기
추운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방법


12월에 접어들고 한파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겨울철 한파가 기승을 부릴수록 늘어나는 걱정이 있습니다. 바로 겨울철 난방비입니다. 겨울철 가정에서 지출하는 관리비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난방비일 텐데요. 오늘은 해마다 인상되는 난방비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운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방법, 함께 알아보세요! 



올 겨울 슈퍼 엘니뇨 영향으로 겨울 폭설과 한파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겨울철 추위를 대비하셔야 하는데요. 따뜻한 실내를 위해 보일러를 틀지만 계속 틀게 되면 난방비 부담이 커지게 되죠. 계속 가동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끌 수도 없는 상황이에요. 추운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방법으로 간단한 TIP을 제안합니다. 


 

적절한 보일러 사용 


추운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방법 첫 번째, 적절하게 보일러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겨울철 실내온도는 18~20도로 유지하고 외출 시에는 외출 모드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시에 아예 보일러를 끄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실내온도가 떨어진 상태에서 다시 데우게 되면 더 많은 가스, 기름 등이 소요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외출모드의 경우 하루 이상 집을 비울 때 사용하면 동파를 막는데 효율적이며, 잠시 외출 시에는 희망온도를 16도로 낮추어 두는 것이 효과적이니 참고하세요! :) 온도를 1도 낮출 때마다 최대 7%까지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창문에 에어캡 붙이기 


아마 이 방법은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 중 하나일 텐데요. 창문에 에어캡, 일명 뾱뾱이를 붙이는 방법입니다. 이는 창문과 문틈에서 들어오는 찬 바람을 막아주는 데 효과적이에요. 난방비 줄이는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법이죠. 에어캡 사용 시 실내 온도 2,3도 정도를 높일 수 있어 난방비 줄이는 방법으로 좋아요. 최근에는 다양한 디자인의 에어캡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하면 좋은 놀이도 될 수 있어요.


에어캡 이외에 최근 난방비 줄이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단열 스프레이에요. 단열 스프레이는 에어캡보다 더 효과가 높다고 알려져 인기입니다. 창문에 붙이면 단열 효과를 느낄 수 있는데요, 외부 찬 공기는 막고 실내 온도는 지킬 수 있습니다. 


 

커튼 및 카펫, 담요 사용하기 


햇볕이 들지 않는 방향에 있는 창문에는 커튼을 내려주세요. 실내온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커튼의 경우, 일반 커튼과 달리 햇빛을 차단해주는 암막커튼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암막커튼은 그 두께만큼 바람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이죠. 해가 진 뒤 커튼을 쳐 실내 온도 유지를 해보세요. 또 바닥이 차면 우리는 보일러를 돌리게 되는데요. 바닥에 카펫, 담요를 깔면 잔열 보존과 함께 한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도 내복, 양말, 슬리퍼 등 착용하기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방법으로 실내에서도 내복, 양말, 슬리퍼 등을 착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양말, 덧신 등을 신으면 최고 2.2도까지 체감온도를 올릴 수 있어요. 특히 내복의 경우 체감온도를 높이는 데 가장 효과가 좋아요. 실내에서 반팔을 입고 있는 것보다 훨씬 난방비 줄이는 방법이죠! 실내에서 너무 벗고 있는 것보다는 껴입는 것이 난방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철 난방비를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보일러 배관을 잘 관리하고 적절하게 청소하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어요. 보일러 내부는 1년에 2번, 배관은 3~4년에 1번씩은 청소를 해주어야 난방비 줄이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매서운 한파가 기승을 부릴 텐데요. 건강에 좋은 음식과 생활 습관을 통해 감기 예방 잘 하시길 바랍니다. 


2015.12.11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