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이야기 
생활에 여유를 가져오는 시간관리법


여러분은 하루에 어떤 말을 가장 많이 하나요? 저는 바쁘다, 시간이 부족해 등 시간과 관련된 말을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업무를 보다 보면 시간에 쫓겨 빠르게 움직이는 경우가 많지요. 분명 모두에게 똑 같은 24시간 하루가 주어졌음에도 사람에 따라 시간이 빠르게 가기도, 늦게 가기도 합니다. 물론 느껴지는 것이요. 다른 사람들은 나와 달리 많은 것을 하는 것 같은데 나는 회사와 집만을 반복하는 것 같고, 시간이 부족한 것 같고 왜 이런 걸까요? 생활을 조금 더 여유롭게 해 줄 시간관리법을 소개합니다. 



회사에서 업무가 많아 여유롭지도 않고, 가족들과 언제 밥을 먹었는지도 기억이 안 나는 분들 있을 거예요. 바쁜 생활 속에서 친구, 가족들과의 시간을 보내기도 어려워졌죠. 바쁜 날에는 식사나 수면도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이런 사람들은 타임 푸어족이라고 합니다. "24식나이 모자라~"에 공감하는 사람들을 위해 바쁜 시간을 쪼개서 사용할 수 있는 시간 관리법을 함께 만나보아요! :D 

 


생활 계획표 


어릴 저거 방학이면 누구나 생활 계획표를 만들어보았을 텐데요. 성인이 된 지금에도 이는 굉장히 유용한 방법입니다. 방학을 맞이한 어린 학생들뿐만 아니라 시간이 부족한 어른들에게도 생활 계획표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어린이들에 비해 성인의 삶은 변수가 더 많아 미리 계획하는 것이 힘들답니다. 그렇다면, 가장 기본적인 생활을 적어보세요. 가끔 친구들과 놀러 가기, 좋아하는 공연 보기 등과 같은 특별한 경우 말고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는 일들을 순서대로 정리를 해보세요. 그럼 중요하나 것이 무엇이고 아닌지 체크를 하면서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을 거예요. 


만약 업무가 너무 많다면 출근 시간을 한 시간 정도 당기거나, 업무 시간 도중 다른 일을 절대 하지 않고 업무에만 집중해 시간 내에 끝내겠다는 목표를 만들어 성취감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최근에는 타임 푸어족들을 위해 시간을 관리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다이어리 어플, 시간 관리 어플 등을 통해 자신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평소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체크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나에게 집중하기


모두에게 하루에 주어진 시간은 공평하게 24시간입니다. 그러나 일을 하다 보면 부족한 경우도 있지요. 생활 속에서 할 수 없는 일은 과감하게 안 된다고 말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죠. 시간 관리를 위해 이것 저것 시도해보고 있지만, 과연 이러한 일들이 나를 위한 것인지 다시 한번 돌아보고 더 중요한 것은 없는지 체크할 필요도 있겠습니다. 있다면 행동으로 옮겨보는 것이 좋겠죠? 


또한, 시간 여유는 자기 자신에게도 필요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휴식을 배려해 주는 것도 것 또한 자신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임을 알아두세요. 

 


스트레스 줄이기


바쁘게 하루 하루를 보내다 보면 쉽게 피로해지고 또 일주일 내내 지치게 됩니다. 또 그에 따른 스트레스도 만만치가 않죠.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여볼 수 있도록 시도해야 합니다. 스트레스가 쌓인 채로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니까요. 스트레스가 쌓여 있으면 될 일도 제대로 안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을 파악하고 그 원인이 되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좋은데요. 보통은 타인에 의해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에 의해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라고 하면 원인 요인을 제거할 수 없으니 대신 다른 활동으로 감정 조절을 해보는 것이 좋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은 감정 조절을 통해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 되기 때문에 가장 필요한 부분입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자신만의 취미 생활을 가져보는 것이 좋은데요. 뭐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때론 그냥 달려보는 것도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해보는 것도 또 좋아하는 장르의 공연을 즐겨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 친구들과의 만남을 통해 수다를 떨며 기분 전환을 해보는 것도 좋겠죠? 


자신만의 여유로운 생활을 위해 계획표를 짜고, 우선 순위를 정하고 또 스트레스를 줄이면서 그 안에서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지금보다 조금은 더 여유로운 생활을 즐겨 보세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빨리빨리’ 성향이 있어 있는데요.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조금은 마음의 여유를 갖고 차근차근 내가 해야 하는 일, 중요한 일, 하고 싶은 일들을 정리해보면서 시간을 관리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2015.12.19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