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 정보
궁합이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


우리가 먹는 다양한 음식들에게도 궁합이 있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음식들을 서로 함께 먹었을 때, 맛이나 영양이 잘 어울리는 것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 것들은 단순히 맛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영양학적으로도 중요한 부분인데요. 오늘은 궁합이 좋은 음식, 좋지 않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해요. 기왕 먹는 거 궁합 좋은 음식을 함께 먹으면 좋잖아요! :D 



궁합이 좋은 음식 


돼지고기 + 새우젓

먼저, 첫 번째로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는 돼지고기와 새우젓이 있습니다. 새우젓에는 강력한 지방 분해효소인 리파아제가 들어 있는데, 이는 기름진 돼지고기의 소화를 도와줍니다. 우리나라에서 돼지고기를 삶아서 먹거나 삼겹살 등을 먹을 때 조미료로 새우젓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요. 짭짤한 새우젓과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전해져 오고 있고, 영양 또한 궁합이 좋습니다. 


된장 + 부추

다음은 된장과 부추입니다. 먼저, 콩은 소화흡수가 육류 단백질에 비해 떨어집니다. 하지만 된장은 콩을 발효해 만들었기 때문에 소화흡수율이 높아지는 반면 염분함량이 너무 높아지기 때문에 비타민 A, C 등이 파괴되기도 합니다. 부추와 함께 먹는 다면 좋은 점은 부추의 성분 때문인데요. 부추는 체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성분이 있어 염분이 높은 된장과 함께 먹었을 때 나트륨 조절이 수월하지요. 된장국에 부추를 넣어서 먹으면 도움이 되겠죠? 


 

감자 + 치즈

다음은 감자와 치즈입니다. 감자와 치즈는 정말 궁합이 좋은데요. 우유의 단백질이 농축된 치즈에는 감자에는 없는 양질이 단백질, 비타민 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치즈에는 비타민B1, B2, 칼슘, 인 등의 성분이 있어 감자의 여러 성분들과 영양항적으로 좋은 시너지를 만들어내지요. 감자의 신선한 맛과 치즈의 고소한 맛은 음식의 풍미를 높이기도 합니다. 


미역 + 두부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궁합 좋은 음식은 미역과 두부입니다. 콩에 함유된 사포닌은 항암효과와 과산화지질을 막아주지만 체내에 흡수되면 요오드를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해조류 특히 미역과 함께 먹으면 요오드의 균형을 맞춰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 


토마토 + 설탕 

어릴 적 많이 먹었던 간식 중 하나로 토마토를 설탕에 재서 먹었습니다. 먹으면 정말 달콤하니 맛이 좋은데요. 토마토와 설탕은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이랍니다. 많이 들어보셨죠? 토마토와 설탕은 상극입니다. 토마토에는 무기질과 칼슘, 칼륨이 풍부하며 비타민B1이 많습니다. 그 대신 다른 과일에 비해 당분이 적어 흔히 설탕을 뿌려 먹는데요. 설탕은 토마토의 비타민B1을 없애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잊지 마세요. 




맥주 + 땅콩

다음은 맥주와 땅콩입니다. 맥주 드실 때 마른 안주로 땅콩을 섭취한 적 많으실 거예요. 저 역시 그랬거든요. 하지만 이 둘은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입니다. 땅콩에 함유된 단백질, 지방 그리고 비타민B군은 간을 보호하는 영양효율이 높습니다. 


하지만 잘못 보관을 할 경우 인체에 매우 유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겉 껍질과 속 껍질까지 깐 땅콩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데 위생적인 면에서 문제가 있다고 해요. 껍질이 벗겨진 상태에서 공기에 노출이 되면 지방이 산화되어 인체에 유해한 과산화지질이 만들어지기도 쉽죠. 또한, 지방이 많은 땅콩과 차가운 맥주를 함께 먹으면 배탈이나 설사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우유 + 설탕 

마지막으로 우유와 설탕입니다. 우유를 좀 더 달콤하게 먹기 위해 설탕을 넣어서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유에 설탕을 넣어서 먹으면 단맛 때문에 마시기에는 좋지만 비타민 B1의 손실이 커집니다. 설탕은 넣지 말고 우유를 꼭꼭 씹어 먹으면 우유의 풍미를 음미하고 소화를 돕는데 도움이 되니 참고하세요! :D 


오늘은 궁합이 좋은 음식 그리고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왕 먹는 거 궁합이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오늘 알아본 음식 궁합 잘 체크하셔서 건강한 신체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2015.12.22 07:00